티스토리 뷰

논문을 쓰거나 참고하다보면 내 노트에 인용해서 적어두고 싶은 수식을 발견하거나, 최근에는 ChatGPT에 물어보고 싶은 수식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나, 논문에 올라와 있는 수식은 대개 이미지고, 혹여 글로 써준 부분이 있어도 막상 복사 붙여넣기하면 전혀 엉뚱한 기호로 나타나는 경우를 많이 보았을 것이다. 

그렇다고 LaTeX에 익숙하지 않은 우리가 하나하나 기호를 찍어가면서 LaTeX 식을 만들자니 이만큼 비효율적이고 귀찮은 작업도 없고, 당연히 그냥 대충 넘어가게되기 일쑤다.

 

단순하게 수식을 이미지로 캡쳐해서 붙여넣기만 하면 바로 LaTeX식을 뽑아주는 사이트가 있다.

https://mathpix.com/image-to-latex

 


1. 해당 홈페이지 접속

2. 회원가입/로그인, 메일 인증이 필요하니 연락 가능한 메일로 가입하자.

 

3. 로그인 후, 좌측 상단 + 클릭해서 새 노트 생성

 

 

4. 만들어진 노트에서 저장해둔 수식 이미지 파일을 로드하거나, 또는 그냥 win + shift + S 키로 캡쳐한 뒤, ctrl + V

 

5. 바로 LaTeX로 변환된 수식을 확인할 수 있다.

 

 

귀찮게 이미지로 저장하고 로드해야 하는 방식이 아니라 그냥 논문 자체에서 윈도우 기본 기능인 캡쳐를 한 뒤 ctrl+V로도 이미지 입력이 된다는 점과 + 완벽하게 똑같지는 않지만 Table까지도 얼추 만들어준다는 점이다.

 

원본 테이블 이미지
snip을 이용해 캡쳐만 하고 복사 붙여넣기 한 결과로 얻어진 LaTeX table

 

완전하게 동일한 테이블을 생성하진 못했지만 얼추 유사한 틀을 만들어주는 것만으로도 미친수준의 시간 절약이 된다.

자, 이제 싱글벙글 LaTeX 타임을 즐기고 조이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