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당 포스팅 시리즈는 전부 아래 도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됩니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750210&stay=y 

 

세상에서 가장 쉬운 베이즈통계학 입문

비즈니스에 사용할 수 있는 베이즈통계 베이즈통계는 인터넷의 보급과 맞물려 비즈니스에 활용되고 있다. 인터넷에서는 고객의 구매 행동이나 검색 행동 이력이 자동으로 수집되는데, 그로부

book.naver.com

 

GAN이나 VAEs 등 생성모델을 공부하다보면 정말 많은 확률이나 통계적인 이야기, 이해하기 어려운 수학 기호들을 많이 마주하게 된다.

나는 포스팅에서 여러번 얘기하듯 수학적인 개념이 상당히 약하다.

특히나 통계와 같은 내용은 하물며 표준편차가 뭔지, 분산이 뭔지 그 공식조차 기억도 못하고 있었을 정도로 고등학교 수준의 개념도 가지고 있지 못했다.

이런 나에게 베이즈 통계학을 기초로 하는 생성모델이란 현재도 그렇지만, 하나의 거대한 벽과같은 존재다. 현재 ChatGPT와 같은 생성모델이 엄청나게 각광받는 시대, 그리고 개인적으로 나도 회귀나 분류모델보다는 생성모델이 더 재미있기에, 생성모델에 대한 공부를 하고싶은데 막상 확률기반 생성모델 논문들의 수식을 보고있으면 정말 한줄 한줄 이해하는것조차 참으로 벅차다.

현실과 이상에서 오는 괴리감이 참 괴롭다.

베이즈 통계학에 대한 이해 없이 생성모델에 대한 공부를 하는건 어불성설, 도서관에서 기초수준의 베이즈 통계학 도서를 하나 빌렸다. 지금까지 많은 통계학 도서를 빌려서 읽어보았다. 일본인 저자들이 이런 통계분야의 책을 많이 내는 것 같은데, 번역자 역시 수학분야에 지식이 있는 전문적인 번역자가 아니라서 그런건지... 번역된 문장 자체가 이해가 안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이번에 빌린 책은 번역자님도 전문적으로 수학 서적에 대해 번역을 여러차례 진행한 사람이라 그런가 초반부 몇 장 읽어보고 있는데 상당히 번역도 깔끔하게 잘 되어있고, 책이 나같이 상당히 기초 수준의 지식만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타겟으로 베이즈 통계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잘 쓴 것 같아서 심도있게 공부해볼만하다고 생각되었다.

매번 읽고 끝내면 까먹기 일쑤라, 이번 책은 한장 한장 공부하는 내용을 블로그 포스팅으로 정리하면서 공부하기로 했다.

 

댓글